목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

컴퓨터와 웹&멀티미디어의 21c 창의적 교육자 및 전문가

학과안내 Information

학과소개

학과소개(전공소개)

컴퓨터교육과는 고도의 정보화 사회에 대비하여 컴퓨터에 대한 지식과 컴퓨터를 활용한 교육방법을 습득하고, 초중고등학교의 컴퓨터교육을 주도할 유능한 교사와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전문가 및 웹프로그래밍 전문가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배양한다. 이를 위해 컴퓨터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다양한 지식에서부터 컴퓨터를 효율적으로 교육에 활용하기 위한 최신 이론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.

교과과정은 컴퓨터내용학트랙, 컴퓨터교육학트랙, 프로그래밍 및 웹트랙, 멀티미디어제작트랙으로 편성하여 운영하며, 컴퓨터 교육, 웹엔지니어링, 멀티미디어제작의 주역이 될 인재를 양성한다. 졸업과 동시에 중등학교 정교사 2급 정보컴퓨터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.

21세기 컴퓨터 교육자 및 전문가

교육목표

컴퓨터교육과는 다가오는 21C 정보화시대를 주도해 나갈 학생들에게 컴퓨터를 통해 심오한 학술이론을 터득하게 하고, 미래사회를 위해 일할 우수한 인재를 교육시키는 컴퓨터교육자를 양성하는 것을 교육목표로 한다. 이를 위하여 교육자로서 지녀야 할 소양인 교육학 및 컴퓨터 관련 전문지식의 이론 교육 및 철저한 실습을 실시하여 전문 봉사인으로서 자질을 육성토록 교육한다. 현대사회가 필요로 하는 컴퓨터 분야의 고급 기술인력 및 훌륭한 교사의 자질을 갖춘 초중고등학교 컴퓨터교사를 양성한다

웹의 신기술을 파악하여 적절히 적용하고 테스트하는 일을 주로 하며,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능력을 갖추고 있는 웹프로그래머 및 웹엔지니어를 양성한다. 또한 실험과 실습을 통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, 현장 적응 능력과 신기술 습득능력을 갖춘 컴퓨터 프로그래머를 양성한다. 아울러 멀티미디어 개론, 멀티미디어 기획 및 디자인, 멀티미디어 저작, 멀티미디어 제작기술 등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과 이용 능력을 배양하여 21세기 지식정보사회에 기여하는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를 양성한다.

21세기 컴퓨터 교육자 및 전문가